기술적인 변화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새로운 기술이나 변화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많았기 때문에, 이를 부정적으로 보도한 언론들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향이 현재에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인식을 강조하는 언론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언론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직접 경험해보고 검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욱 균형있는 시각으로 기술적인 변화와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 글은 과거를 한번 생각해 보며 교훈을 얻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닷컴 버블 시기에 조선 일보 같은 언론사들은 인터넷 거품을 더욱더 비판해서 일반인들이 인터넷을 사기라고 생각하도록 부정적인 역활을 한것은 사실이다.

맞습니다. 닷컴 버블 시기에는 인터넷 관련 주식이 급등하면서 거품 경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져 많은 언론사들이 이를 비판하며 부정적인 기사를 발행했습니다. 이러한 언론 보도가 일반 대중들의 인터넷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시키는 데 일조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인터넷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인식되게 되었습니다.

왜 당시 언론은 공정하게 미래를 예측하기 보다는 인터넷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시켰는가?

닷컴 버블 시기에 일부 언론이 인터넷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시킨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나는 그 당시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인터넷 업계와 경쟁하는 상황이었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인터넷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을 우려했고, 그 결과로 인터넷 기업들을 공격적으로 비판하고 부정적인 정보를 널리 보도하는 것으로 경쟁을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당시 인터넷 기업들의 성장세가 무서운 규모로 나타나며, 주식시장에서 대단한 수익을 낸 것이 언론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일부 언론은 인터넷 기업들을 과대평가하고, 주식시장이 과열됐다며 경고하며 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인터넷 기술이 새로운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들 언론사들은 인터넷 기술이 새로운 것이라는 점에서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인터넷 기술이 혁신적이나 독창적이지 못하다며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비판적인 시각은 일부 언론이 기존 미디어 산업의 이익을 지키려는 의도에서도 비롯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