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서비스는 무료지만, 좀더 빠른 서비스 혜택을 위해서는 월 20불의 유료화 옵션을 시행했습니다.
현재 ChatGPT Plus 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사용량이 많은 때도 챗gpt를 사용가능하게 해 주고, 좀더 빠른 응대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현재 챗gpt는 사용자의 문의 건당 소숫점대의 센트단위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만으로는 지속적인 서비스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사용자에게 돈을 받는 것 이외에 쳇gpt의 가능한 수익모델은 어떤것이 가능할까요? 생성형 언어모델이 잘 구축된 챗gpt의 api를 이용하려는 수요는 앞으로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것 역시 앞으로 챗gpt의 주 수익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 인공지능 기술의 수익모델은 전반적으로 어떤것이 가능할까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판매 및 라이센싱: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라이센싱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스마트스피커나 차량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에 적용하여 판매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데이터 마이닝: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서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 타겟팅에 활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3.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인공지능 기술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분석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여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4.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제공: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인공지능 기술 연구 및 개발: 인공지능 기술의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공지능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현재, 장기적인 시각에서 수익을 얻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