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은 그의 군사적 지혜와 재능으로 유명했으며, 전쟁에서 자신의 군대를 지배하고, 제어하는 능력에서도 뛰어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군사작전 절차를 항상 엄격하게 따랐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나폴레옹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전략을 가지고 많은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이탈리아 전쟁에서 신속한 기습전술로 승리하였고, 아우스테르리츠 전투에서는 유럽의 군사 전략을 완전히 바꾸는 엄청난 전략을 세워 승리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몇몇 전쟁에서는 군사작전 절차를 따르지 않았거나, 군사적으로 실수를 범해 패배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러시아 침공 전쟁으로, 그는 군사작전 절차를 따르지 않고 빠른 승리를 추구했지만, 로스토프에서의 대결에서 러시아 군대의 격렬한 저항과 추위로 인해 패배하였습니다.

따라서 나폴레옹은 군사작전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의 전략과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군사작전은 보통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1. 정찰 및 정보 수집: 작전을 수행하기 전에는 적군의 위치, 규모, 병력, 무기 장비, 지형,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2. 작전 계획 수립: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작전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작전의 목적, 수행 방법, 작전 참여 부대 등을 결정합니다.
  3. 준비: 작전 참여 부대는 병력과 무기, 장비를 준비합니다. 훈련과 임무 수행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4. 이동: 작전 참여 부대는 작전 실행 지점까지 이동합니다. 이동하는 도중에는 적군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침묵을 유지하고 기동력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5. 작전 수행: 작전 수행 단계에서는 계획대로 병력을 배치하고, 적군을 공격하거나 전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병력의 상황에 따라 계획을 수정하거나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6. 철수: 작전 수행이 끝나면, 병력은 철수합니다. 철수 시에는 적군의 반격을 예상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7. 평가: 작전 수행 후에는 작전 수행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작전 수행에서 발생한 문제를 파악하고, 이후 작전 수행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따르면서 군사작전을 수행합니다.

나폴레옹이 군사작전의 절차를 따르지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로 군사작전의 원칙을 적극적으로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승리 여부는 군사작전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나폴레옹은 러시아 원정에서 병력의 대부분을 상실하였고, 재선된 왕으로 복귀한 직후의 워터루 전투에서 패배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군사작전 수행에 따르는 결과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도 합니다.

나폴레옹이 절대적으로 지킨 군사작전의 원칙

나폴레옹이 절대적으로 지킨 군사작전의 원칙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분할과 지배”입니다. 이는 적군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공격하여 적군의 연대력을 약화시키고 개별적으로 격파하는 전략입니다.

또 다른 원칙으로는 “압도적인 힘을 행사하여 적군을 빠르게 격파하는 것”입니다. 이는 적군의 저항을 최소화하고 작전의 기간을 최소화하여 자원과 인력을 절약하는 전략입니다.

나폴레옹은 또한 “높은 이동성” 원칙을 지켰습니다. 이는 적군을 빠르게 추격하고 이를 이용해 적군을 격파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적군의 혼란과 불안을 조성하고 작전의 기간을 단축시켜 승리를 쟁취하는 데에 유리합니다.

나폴레옹의 군사작전은 이러한 원칙을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그의 대표작전인 아우스테를 전투에서도 이러한 원칙을 지켜 승리를 쟁취하였습니다.

나폴레옹이 군사작전 원칙을 지키지 않아 실패한 전쟁은?

나폴레옹이 군사작전 원칙을 절대적으로 지키지 않은 경우도 있었고, 그로 인해 실패한 전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812년 러시아 침략 전쟁에서 나폴레옹은 군사작전 원칙을 무시하고 군대를 러시아 깊숙히 침투시키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주변 지역을 포기하면서 점차 후퇴를 하면서 건강한 작전 실행을 방해했고, 마침내 나폴레옹의 대규모 군대는 로스토프에서 돌아서는 길에서 러시아군에 의해 막혔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군인들이 굶어 죽거나 병에 걸려 사망하며, 나폴레옹의 군사적 위상이 크게 훼손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러시아 전쟁때 나폴레옹이 무시한 군사작전 원칙은 ‘보충선 구축(establishing a secure line of supply)’이었습니다. 이 작전 원칙은 군대가 장기적인 작전을 수행할 때 군수를 보충하고 병력을 보충하기 위해 안전한 보충선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은 러시아 전쟁의 초기에 모스크바로 진격하여 적의 군수를 압박하고 대규모의 병력을 보유하려는 전략을 채택하여 보충선을 유지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나폴레옹의 군대는 급격한 기온 변화와 로컬 게릴라 공격 등으로 상대적으로 취약해졌고, 결국에는 패배하게 되었습니다.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이 준수하지 않은 군사작전 원칙

나폴레옹이 워털루 전투에서 군사작전 원칙을 무시해서 패배한 것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은 전투 시작 전 밤에 일어난 폭우로 인해 전차와 대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계획한 공격 전략 중 하나인 오른쪽 날개 공격이 실패했습니다. 이에 따라 윌리엄 웰링턴 지휘하는 연합군은 이를 파악하고 반격하여 승리했습니다. 따라서 나폴레옹은 군사작전 원칙을 준수하지 않았고, 그 결과 전투에서 패배하게 되었습니다.

나폴레옹이 워털루 전투에서 준수하지 않은 군사작전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결을 회피하는 원칙: 나폴레옹은 워털루 전투에서 대결을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전투를 발생시켰습니다.
    군사작전에서 대결을 회피하는 원칙은 “전투 회피”라는 전략적 개념으로서, 적군과의 대치 상황에서 비교적 낮은 위험성으로서 승리할 수 있는 지점을 택하며, 군력을 보전하고 적군의 이동을 방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군사작전에서 군인들의 안전과 군사작전의 성공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적인 판단이며, 군사작전에서 대결을 회피한다는 것은 군사작전에서 중요한 전략적 원칙 중 하나입니다.
  2. 집중 전투 원칙: 나폴레옹은 워털루 전투에서 집중 전투 원칙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부분적으로 공격하고, 전선을 길게 늘려서 전투를 벌였습니다.나폴레옹은 집중 전투 원칙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가 사용한 전술은 단순히 집중 전투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나폴레옹은 전선을 길게 늘려서 전체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는 작은 규모의 작전을 연속적으로 수행하여 적군을 공격하고, 그들을 공격하는 동안 다른 부대가 적군의 약점을 공격하는 것을 허용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공격하고 전선을 길게 늘리는 것으로서, 나폴레옹이 사용한 창의적인 전술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술은 상황에 따라 성공적일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나폴레옹의 전략은 워털루 전투에서 실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나폴레옹이 병력을 3군으로 나눠서 전선을 길게 늘리고 부분적으로 공격하는 전략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초기에는 효과적으로 적군을 격파할 수 있지만, 전선이 길어지면서 병력간의 연결이 느슨해져서 병력간의 지원이 어려워지고, 적군의 맞서는 방향을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각 부대들이 따로따로 전투를 벌이다 보면, 적군의 집중적인 반격을 받게 되면 부대간의 협력이 떨어져서 전체적인 작전이 붕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와 달리 집중 전투 원칙은 병력을 집중해서 적군을 격파하는 것으로, 효과적인 병력 지원과 부대간의 협력을 통해 전체 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중 전투 원칙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이 됩니다.
  3. 지형을 고려하는 원칙: 나폴레옹은 워털루 전투에서 지형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워털루 전투에서의 지형은 적군에게 유리한 지형이었으나, 나폴레옹은 이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워털루 전투장은 높은 산과 골짜기, 높은 건물, 울창한 숲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지형으로 적군의 방어를 용이하게 했습니다.적군은 지형적 이점을 살려 건물과 숲 등에서 방어하면서 전투를 벌였습니다. 또한 적군은 지휘관인 웰링턴과 블루헤어 중사들의 탁월한 전략과 지휘력으로 전투를 지휘하여 승리했습니다.

이러한 군사작전 원칙의 무시가 나폴레옹의 패배를 초래하게 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