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ollowMyVote: FollowMyVote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안전하고 투명한 선거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투표자가 자신의 투표 내용을 암호화하여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고, 이를 투표 결과로 사용합니다.
  2. Voatz: Voatz는 모바일 투표 앱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투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 앱은 공개된 블록체인에 투표 결과를 기록하여 조작을 방지하고, 투표 과정에서 신원을 인증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3. zkrypto | (주)지크립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투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투표 결과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투표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투표 시스템은 매우 안전하고 불변성이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지만, 여전히 몇 가지 현실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첫째,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투표 결과가 불변성을 갖지만, 투표 과정 자체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투표를 진행하는 전자 시스템이 해킹되거나 공격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결과 투표 결과가 변조될 수 있습니다.

둘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과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복잡하고 기술적으로 어려운 분야이며,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과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참여자의 인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표에 참여하려면 참여자가 신원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증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넷째,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와 위협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참여자가 보안 위반으로 인해 개인 정보가 유출되거나, 시스템이 고장나면 투표 과정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투표 시스템이 보안성이 높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여전히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