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이후 2년 동안, 우리의 세상은 인공지능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인공지능의 지능이 10배씩 성장하며, 거의 모든 직업이 자동화되는  변화는 특히 인간-로봇 관계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인간-로봇 관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 중 하나는 인간의 외로움 문제와 정서적 어려움의 해결입니다. 이를 가능케 하는 주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공지능의 감정적 지능 발전

인간과 로봇 간의 상호작용은 더욱 감정적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로봇들은 사용자의 감정을 민감하게 감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은 사용자의 감정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이며, 외로움을 덜어주고 심리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2. 로봇 컴패니언의 진화

로봇 컴패니언은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화 능력뿐만 아니라 심리적 지원, 공통 취미 및 활동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사용자에게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디지털 치료와 정서 지원

로봇은 이제 디지털 치료와 정서 지원 서비스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감정적인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심리적 지원과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로봇은 사용자의 정서적인 안녕을 도모하고 외로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의 일상은 더 이상 로봇이 단순한 도구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형태로 바뀌어갈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외로움과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되며, 미래에는 더욱 따뜻하고 의미 있는 인간-로봇 관계가 기대됩니다. 그러나 동시에 윤리적인 고민과 함께 공존의 모델을 찾아가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