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서 클래식 음악계는 위에서 아래까지 전반적인 위험의 상태다.

2020년 시즌은 갑자기 닥친 공연금지로 굉장한 손해를 감수한 데다, 음악팬이 밀집하는 콘서트가 이전처럼 돌아오는 것은 코로나 19가 완화된 후 경제 활동이 코로나 19 이전처럼 돌아가기 시작해서 “마지막의 마지막 ‘에 볼 수 있는 관경이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클래식 음악 관계자와 기획사가 제일 큰 손해를 본것은 아티스트의 콘서트 투어일 것이다. 보통 공연마다 벌리는 현찰들이 다 사라진 것이다.

 “2020”이라고 적힌 광고, 그리고 기획들은 올해 안에 사용할 수 없을 것 같다.막대한 손해가 나와 버리게 되면 기존 체력이 있는 곳은 괜찮겠지만, 갓 데뷔했거나, 데뷔 후 규모가 크지 않았던 아티스트에겐 절박한 위기의 상황인 것이다.

물론 코로나19 이후 많은 클래식 음악가들이 유튜브등의 동영상으로 공연 해 화제가되었지만,  그것이 팬들의 기대를 연결해 둔다는 것이지 직접적인 이익을 얻는다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 종식까지의 소모전에 음악가로서 견딜 수 있는 것인가? 어쨌든,이 상태가 계속되면 클래식 음악 업계의 재편은 불가피하다.
견해에 따라서는 코로나 19 이전 상태로 수익이 회복되려면 3년은 걸릴것이다. 따라서 이 기간동안 코로나 19 이전처럼 될때 까지 그냥 있으면 안 되고 이 기간에 만들어진 수익 모델로도 “생활이 편안하게 유지되고 있다”라고 말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그 와 관련된 내가 한 것들을 알려드리며 참고하길 바라며 다음의 내용을 안내해 드린다. 이것이 이미 성공적이었기에 충분히 참고 가능하리라 보며 음악가 여러분의 개인 사정에 적합한 상담을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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